독서 1일차

2024. 7. 16. 19:36·📚 개발자의 서재/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객체지향을 실제 세계를 모방(실세계의 사물을 모방해 소프트웨어로 옮겨오는 작업)이라는 표현으로 해당 개념을 설명할 수 있을까?

소프트웨어 객체와 실세계 사물 사이에 존재하는 연관성이 희미하기 때문에 실무적인 관점에서는 부적합하다.
하지만 객체지향의 철학과 용어에 담긴 기본 사상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는 효과적이다.



객체지향 = 협력 + 역할 + 책임

협력

협력은 요청과 응답으로 구성되어있다. 자신이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사람에게 요청을 한다. 요청이 다른 요청을 할 수 있으므로 연쇄적으로 발생된다. 그리고 요청 받은 상대는 책임을 다하면서 요청을 한 상대에게 응답을 돌려준다. 해당 과정은 요청의 진행방향 반대로 연쇄적으로 발생된다.

역할 & 책임

특정한 역할은 특정한 책임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역할은 관련성 높은 책임의 집합이다.

"협력의 핵심은 특정한 책임을 수행하는 역할들 간의 연쇄적인 요청과 응답을 통해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 (p.29)
"시스템은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는 객체로 분할되고 시스템의 기능은 객체 간의 연쇄적인 요청과 응답의 흐름으로 구성된 협력으로 구현된다" (P.30)


이 블로그 포스팅은 개인적인 공부 및 기록 목적으로 작성된 책 요약입니다. 포스팅된 요약은 원본 책의 일부를 포함하며, 원서의 전체적인 내용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더 깊은 이해를 위해서는 원서를 직접 읽으실 것을 권장합니다.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 개발자의 서재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1  (0) 2025.03.11
8/1일 독서 요약  (0) 2024.08.01
07/30일 독서  (0) 2024.07.30
독서3일차 (객체, 상태, 행동)  (0) 2024.07.23
독서 2일차  (0) 2024.07.19
'📚 개발자의 서재/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8/1일 독서 요약
  • 07/30일 독서
  • 독서3일차 (객체, 상태, 행동)
  • 독서 2일차
l'avenirJun
l'avenirJun
  • l'avenirJun
    오늘도 꾸준히 개발
    l'avenirJun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N
      • 📚 개발자의 서재 N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Good Code, Bad Code
        • 도메인 주도 개발 시작하기 N
      • 🔧 트러블 슈팅
      • Java
      • Spring
      • 운영체제
        • 공룡책 학습
      • 알고리즘
      • GIT
      • 면접 지식
      • Spring 단기심화 2기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코드트리
    유스케이스
    추상화
    애그리거트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협력
    good code bad code
    도메인 모델
    코딩테스트
    역할
    리포지터리
    메시지
    객체
    코딩트리조별과제
    티스토리챌린지
    책임-주도 설계
    오블완
    가독성
    캡슐화
    책임
    인터페이스
    애그리거트 루트
    모듈화
    DIP
    코드 계약
    표현 영역
    도메인 주도 개발 시작하기
    매핑 구현
    specification
    타입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l'avenirJun
독서 1일차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