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일 독서 요약

2024. 8. 1. 18:53·📚 개발자의 서재/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개념의 3가지 관점

객체의 분류 장치로서의 개념은 3가지 관점을 갖는다.

  1. 심볼 : 개념을 지칭하는 이름
  2. 내연 : 개념의 의미 (개념을 객체에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조건)
  3. 외연 : 개념에 따라 객체들이 모여 이뤄진 집합

객체을 분류하기 위한 틀

객체에 개념을 적용시키다 라는 표현은 외연(집합)에 해당 객체를 집어넣는다 와 일맥상통한 이야기이다.

객체지향에서 분류는 중요한 개념이다. 분류의 기준이 객체지향의 품질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분류는 추상화를 위한 도구다

추상화

  1. 차이점은 버리고 공통점을 취하는 일반화
  2. 불필요한 세부사항을 제거함

개념을 이용한 분류는 추상화의 2가지 측면을 모두 사용한다.

⇒ 개념은 객체들의 복잡성을 극복하기 위한 추상화 도구이다.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 개발자의 서재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2  (0) 2025.03.12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1  (0) 2025.03.11
07/30일 독서  (0) 2024.07.30
독서3일차 (객체, 상태, 행동)  (0) 2024.07.23
독서 2일차  (0) 2024.07.19
'📚 개발자의 서재/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2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1
  • 07/30일 독서
  • 독서3일차 (객체, 상태, 행동)
l'avenirJun
l'avenirJun
  • l'avenirJun
    오늘도 꾸준히 개발
    l'avenirJun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N
      • 📚 개발자의 서재 N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Good Code, Bad Code
        • 도메인 주도 개발 시작하기 N
      • 🔧 트러블 슈팅
      • Java
      • Spring
      • 운영체제
        • 공룡책 학습
      • 알고리즘
      • GIT
      • 면접 지식
      • Spring 단기심화 2기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매핑 구현
    티스토리챌린지
    good code bad code
    애그리거트
    추상화
    DIP
    표현 영역
    도메인 모델
    인터페이스
    가독성
    모듈화
    애그리거트 루트
    코드 계약
    역할
    타입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코딩트리조별과제
    리포지터리
    오블완
    specification
    캡슐화
    책임
    코딩테스트
    도메인 주도 개발 시작하기
    코드트리
    유스케이스
    객체
    책임-주도 설계
    메시지
    협력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l'avenirJun
8/1일 독서 요약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