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1

2025. 3. 11. 08:50·📚 개발자의 서재/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해당 포스팅은 조영호의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P. 20~28)를 읽고 정리한 글입니다.

 

객체지향을 실제 세계에 대한 모방이라는 표현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실용적인 관점에서 객체지향 분석, 설계를 설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객체지향의 목표는 고객과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신세계를 창조하는 것에 가깝다.

 

하지만 실세계의 객체와 소프트웨어 객체를 대응하는 이유는 실세계에 대한 비유가 객체지향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 객체를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결정하는 현실 세계의 생명체에 비유하는 것은 상태와 행위를 '캡슐화'하는 소프트웨어 객체의 '자율성'을 설명하는데 효과적이다. 
  • 현실 세계의 사람들이 암묵적인 약속과 명시적인 계약을 기반으로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은 '메세지'를 주고받으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는 객체들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적합하다.
  • 실세계 사물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객체를 식별하고 구현까지 이어간다는 개념은 객체지향 설계의 핵심 사상인 '연결완전성'을 설명하는 데 적합한 틀을 제공한다.

 

협력하는 사람들

 

객체지향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세 가지는 역할, 책임, 협력이다.

 

요청과 응답으로 구성된 협력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알고 있거나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요청을 받은 사람은 주어진 책임을 다하면서 필요한 지식이나 서비스를 제공한다. 즉, 다른 사람의 요청에 응답한다. 요청과 응답을 통해 다른 사람과 협력을 하게 되고 협력의 성공은 특정한 역할을 맡은 개인이 얼마나 요청을 성실히 이행하는가에 달려 있다.

 

역할과 책임

사람들은 협력하는 과정 속에서 특정한 역할을 부여받는다. 역할이라는 단어는 의미적으로 책임이라는 개념을 내포한다. 사람들이 협력을 위해 특정한 역할을 맡고 역할에 적합한 책임을 수행한다는 사실은 몇 가지 중요한 개념을 제시한다.

  • 여러 사람이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역할은 대체 가능성을 의미한다.
  •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 같은 요청에 대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을 다형성이라고 한다.
  •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 개발자의 서재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3  (0) 2025.03.13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2  (0) 2025.03.12
8/1일 독서 요약  (0) 2024.08.01
07/30일 독서  (0) 2024.07.30
독서3일차 (객체, 상태, 행동)  (0) 2024.07.23
'📚 개발자의 서재/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3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2
  • 8/1일 독서 요약
  • 07/30일 독서
l'avenirJun
l'avenirJun
  • l'avenirJun
    오늘도 꾸준히 개발
    l'avenirJun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N
      • 📚 개발자의 서재 N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Good Code, Bad Code
        • 도메인 주도 개발 시작하기 N
      • 🔧 트러블 슈팅
      • Java
      • Spring
      • 운영체제
        • 공룡책 학습
      • 알고리즘
      • GIT
      • 면접 지식
      • Spring 단기심화 2기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캡슐화
    가독성
    코딩테스트
    리포지터리
    도메인 주도 개발 시작하기
    협력
    오블완
    객체
    도메인 모델
    specification
    추상화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DIP
    애그리거트
    유스케이스
    코드트리
    인터페이스
    애그리거트 루트
    good code bad code
    모듈화
    메시지
    책임-주도 설계
    코드 계약
    표현 영역
    역할
    타입
    책임
    코딩트리조별과제
    매핑 구현
    티스토리챌린지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l'avenirJun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 -1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